원래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템플릿 갤러리에 가게 되면 다양한 양식이 있습니다.
교육분야에는 출석부, 성적 기록부, 과제 추적기 이렇게 3가지의 템플릿이 있습니다.
세 개의 템플릿을 사용하다보니
몇 가지 아쉬운 부분이 들어서 추가 변형을 하게 되었습니다.
템플릿 갤러리에서 제공하는 성적 기록부는 개요, 성적, 개별 보고서
이렇게 총 3개의 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요 부분에서는 성적 등급을 나눌 수 있고, 우리 반 전체 현황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성적 부분에서는 학생들의 성적을 분야별로 입력합니다.
개별 보고서는 성적에 입력한 학생을 선택하면
해당 학생의 성적 그래프만 모아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대체로 학생들의 성적 기록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계속 해 오고 있습니다.
전 학생들의 오답 유형에도 관심이 많아 작성한 답안을 그대로 다 넣습니다.
구글의 성적 기록부는 단순히 각 단원별 학생들의 성적만 입력하게 되어 아쉬웠습니다.
또한 학생별 보고서에 단원별로 내가 지정한 시험 결과만 모아서 보고 싶은데
현재는 다 모아져서 나오니 분리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각 단원/주제별 성적을 입력할 수 있는 시트를 따로 구성하거나
설문지로 연결하여 학생들에게 응답을 받은 뒤
그 결과를 골라서 불러오는 것으로 수정하려고 하였습니다.
또한 과제별 평균 점수는 아래와 같이 산만하고 한 눈에 보이지도 않으며
유용하게 사용하지 못해서 과감하게 삭제하였습니다.
개요 부분을 조금 더 간소화 등급을 작성한 뒤
범위에서 최고점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등급별 최저 점수가 계산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성적 분포는 그대로 가지고 왔습니다. 성적 분포를 보며 점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과제별 평균 점수와 전체 학생 점수의 등급 분포를
내가 원하는 과제만 골라서 볼 수 있도록 시트명을 입력하면
해당 과제만 불러와서 점수와 등급을 만들고,
단원평가와 학생별로 어렵거나 잘 못 풀면 빨강색,
쉽고, 잘하면 초록색으로 조건부 서식을 넣었습니다.
개별보고서는 한 페이지에 인쇄될 수 있도록 하였고,
학생 점수와 평균 점수를 함께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성장 과정을 꺾은선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게 추가였습니다.
두 개의 그래프를 겹치다보니 잘 안 맞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단원별 시트에서는 학생 이름을 작성한 뒤 해당 학생의 응답 기록을 넣으면
맞으면 파랑색, 틀리면 빨강색이 나오게 하였으며,
점수 분포와 학생 등급별 조건부 서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점수만 있는 경우 평가3시트처럼 점수만 입력해도 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BgpOSRHRApiZnEG3bWbWgVNYXIMIOPO4y1pGxu1qWQw/copy
요즘 워낙 AI코스웨어가 잘 나오고 대시보드도 너무 예쁘고,
개별 보고서도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기 좋은 형태로 나와서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가 일일이 입력할 수 없는 학습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장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데이터에 대한 접근 및 처리를 직접 할 수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또한 오답 유형에 대해서 좀 더 세분화된 관점과 방법을 교사 입장에서도 이해하고
피드백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 아직 딱 마음에 드는 코스웨어를 정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잘 활용하겠지만 전반적인 학습에 대한 정보를 누적하는 좋은 방법에 대해서도 스스로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향을 계속 누적해 가보려고 합니다.
* 해당 자료는 지속적으로 추가 보완될 예정이며 해당 자료의 오류가 발견되거나 질문이 있는 경우에는 댓글로 남겨주세요. 개인적 사용에는 마음껏 사용하셔도 되고, 추후 다른 자료로 활용 시에는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구글문서] 양식을 공유할 때 유용한 팁 (0) | 2024.02.16 |
---|---|
[관리콘솔] 구글 워크스페이스 학생용 계정 생성하기 (2) | 2024.02.15 |
[구글 설문지] 간단하게 순위 매기기 (0) | 2023.12.17 |
[구글사이트] 사회(역사) 홈페이지 만들기 3탄 (0) | 2023.11.28 |
[구글사이트] 사회(역사) 홈페이지 만들기 2탄 (0) | 2023.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