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단계 수업전략, 7R | 마릴리 스프렌거 - 교보문고
7단계 수업전략, 7R | 어떻게 가르쳐야 쉽게, 오래 기억할까? 7단계 수업전략, 7R을 실행하라!‘가르치는 대로 쏙쏙 기억할 수만 있다면!’ ‘배우는 대로 쏙쏙 기억할 수만 있다면!’ 이런 수업이
product.kyobobook.co.kr
제목 : 배우는 대로 쏙쏙 기억되는 7단계 수업전략, 7R
글 : 마릴리 스프렌거 저자
번역 : 이현아 , 권채리 , 이찬승
출판사 : 교육을바꾸는사람들
발행일 : 2022년 08월 29일
학생들은 새로운 자료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해보는 과정을 거칠 때 자기만의 기억을 만들어낼 수 있다.
실패하면 수초(myelin, 신경섬유를 감싸는 막)가 더 많이 생기기 때문에 뇌가 성장하게 된다.
https://thinkwise.kr/4Ushf
thinkwise.kr
학생 체크리스트 내용 | 단계 |
나는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중요한 내용을 알 수 있다. | 1단계 - 주의 끌기 |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재미있다고 느낀다. | 1단계 - 주의 끌기 |
나는 배운 내용을 떠올려 보고 궁금한 점을 생각할 수 있다. | 2단계 - 되돌아보기 |
나는 배운 내용을 그림이나 말로 정리할 수 있다. | 3단계 -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하기 |
나는 친구에게 배운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3단계 -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하기 |
나는 선생님이나 친구의 도움을 받아 더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4단계 - 학습 강화하기 |
나는 배운 것을 다시 연습해서 오래 기억할 수 있다. | 5단계 - 시연활동하기 |
나는 시험이나 문제를 풀기 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할 수 있다. | 6단계 - 복습활동하기 |
나는 문제를 풀 때 배운 내용을 떠올려서 해결할 수 있다. | 7단계 - 인출활동하기 |
나는 내가 무엇을 알고 있고, 무엇을 더 배워야 하는지 스스로 생각해 본다. | 메타인지 |
교사 단계별 체크리스트 | 단계 설명 | 주요 활동 요소 | 반영한 내용 작성 |
1단계 - 주의 끌기 |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고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자극 제공 | 주의집중, 동기, 감정, 감각, 삶과 의 관련성, 관계, 새로움, 선행조직자, 작은 단위로 쪼개어 제공 | |
2단계 - 되돌아보기 | 배운 내용을 되돌아보고 정리할 수 있도록 질문과 성찰 활동 제공 | 기다림 시간, 주의집중 시간, 성찰 시간, 질문하기, 시각화하기, 성찰일기, 생각을 이끄는 지시문, PMI차트, 협업, 교실 모퉁이 활동 | |
3단계 -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하기 |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 해석하기, 예시하기, 분류하기, 요약하기, 추론하기, 비교하기, 설명하기, 절차적 지식 재구성, 비언어적 표현 이용 등 | |
4단계 - 학습 강화하기 | 형성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을 강화하고 자기 점검을 유도 | 피드백 제공(동기 부여, 정보 제공, 성장 촉진), 자기 점검 유도 | |
5단계 - 시연활동하기 | 반복과 연습을 통해 학습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하는 활동 제공 | 기계적 시연, 정교화 시연, 반복 연습, 다양한 기억 경로 활용 | |
6단계 - 복습활동하기 |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다시 복습하면서 중요한 개념을 정리하고 오개념을 수정하도록 지원 | 과거 학습 내용 복습, 오개념 수정, 핵심 개념 정리, 연관된 문제 해결 | |
7단계 - 인출활동하기 |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실제 문제 해결에 활용하고, 질문과 연습을 통해 인출력을 강화 | 재인(배운 내용 확인), 회상(스스로 떠올리기), 실제 문제 적용, 질문을 활용한 인출 연습 |
『인공지능은 나의 읽기-쓰기를 어떻게 바꿀까』 (0) | 2024.10.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