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보고서
- KICE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학교 교육에서의 메이커 교육 활용 방안 탐색(RRI 2019-6)
- 2019
-박영수, 장근주, 이영태, 임윤진, 이은경, 박성석
- #메이커교육 #창의적학습 #교육혁신 #학생중심교육 #과학기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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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펴볼 내용
영상제목 : [KICE 영상보고서] 메이커 교육은 무엇이고 학교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메이커 교육의 핵심 가치
메이커 교육은 스스로 주제를 탐구하고 부품을 활용하여 창의적 학습을 하는 교육 방법입니다.
메이커 교육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 협력을 강조하며, 상상한 것을 실현하고
한국의 창의지단을 위한 교육사업
2014년 이후, 한국은 과학창의재단 중심으로 메이커 스페이스 보급을 진행했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메이커 교육 정책을 개발하고 예산 지원 및 우수 사례를 발굴 중입니다.
한국의 메이커 운동 현황과 발전 방향
메이커 운동은 공감, 참여, 공유 가치를 중심으로 모든 학생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사 결과,
교사와 학생들은 메이커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나 이해도가 낮고 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메이커 교육의 수준이 현재 낮아 구체적인 활용 방안 모색이 필요합니다.
이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전문가들의 경험과 의견을 반영하여 메이커 교육 발전을 위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메이커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 방법
36가지 진술문을 기반으로 메이커 교육 요소를 선별하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활용할 15개의 다양한 학습예시와 평가안을 제시했습니다.
학교에서의 메이커 교육 발전 방향
메이커 활동은 학생 뿐만 아니라 학부모, 교사, 학교가 함께 공감해야 하며,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갖고 지원해야 합니다.
메이커 스페이스 이용 시 안전 및 협력 문제가 잘 해결해야 메이커 문화의 가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리뷰
연구보고서가 나오던 시기에 비해서는
현재 메이커 교육과 관련된 관심이나 지원이 많이 내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메이커라는 이름으로 불리지만 않을 뿐
우리가 하는 많은 문제 해결 수업의 방식이 메이커와 닿아 있습니다.
해당 연구보고서는 메이커 교육 활용을 위해 구성 요소를 일반화하기 위한 과정과
다양한 학습 및 평가에 대한 사례를 포함하고 있어
메이커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에 대해 살펴보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