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책연구보고서
- 경기도교육연구원
-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활용을 통한 미래형 교수·학습 방안 연구
- 2022-12-19
- 이정연, 김명랑, 윤희정, 백송이, 이웅기
- #에듀테크 교육, #수업설계, #스마트러닝, #교수학습
ⓐ 스마트단말기 활용 실태와 효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 미래형 교수・학습 원리에 기초한 수업 설계 방안을 마련하여 내실화하는 조건과 지원 방안 제안
1. 효과에 대한 구성 요인은 무엇을 살펴봐야 할까?
- 스마트단말기를 통해 교수・학습 성과가 향상되는가? 인지적 유용성, 외재적 동기, 직무적합성, 상대적 이점, 결과 기대 - 스마트단말기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용이성 - 스마트단말기 활용 수업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믿음 - 스마트단말기 활용수업에 대한 조직적・기술적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는 믿음 - 스마트단말기 활용수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손실에 대한 인식 정도 - 스마트단말기 수업을 실시하고자 하는 의도, 권유 - 스마트단말기 수업의 계획, 실행, 협의 경험 |
2. 선행연구 검토
스마트단말기를 활용한 수업으로는 대체로 조사 검색, 연관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학습, 동시에 접속하여 퀴즈 풀기, 학습관리시스템등이며 수업의 효과 분석을 위해서 통합정보기술수용모형을 참고하였다. |
3. ⓐ 스마트단말기 활용 실태와 효과 인식 설문결과
1) 대상 : 경기도교육청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 2) 조사도구 : 학생용 스마트단말기의 보유여부 및 활용 여부, 활용 정도, 활용 상황, 만족도 문제점 등에 관한 실태 영역 문항 성과기대인식, 어려운에 대한 인식, 사회적 영향 요인, 촉진요인, 비촉진요인, 적용의도, 실제 사용 행위로 구성된 효과 인식 영역 교사 51개 문항(실태 13, 효과 인식 31, 배경 7), 학생 15개 문항(경험 8, 인식 4, 배경 3) 3) 활용 실태 : 스마트단말기 보유 현황 및 운영체제 현황 : 67.9% 태블릿 보유, 44.8%가 안드로이드, 35.6%가 크롬OS 50%이상이 개별 교실에서 보관하고 과제 해결, 검색, 자료 제작, 강의 순으로 활용함. 주 관리 담당자는 정보 담당교사가 58.3% 활용 수업 준비 및 진행시 행정업무 과다로 인해 준비시간이 부족하고, 진행 시 학생들이 산만하고 사례나 자료는 부족하지만 스마트단말기의 성능 및 기능 상태, 교내 무선 인터넷 환경 수준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 4) 효과성 인식 : 효과성, 외부 영향 요인, 활용 수업의 적용 의도 등의 영역에서 서로 비슷하나 초등학교 고학년 교사들의 기대 인식이 가장 높음. |
4. ⓑ-1. 미래형 교수・학습 원리 및 설계
스마트단말기 활용 미래형 교수・학습 원리는 경기도교육청에서 미래형 교수・학습의 특성으로 제시한 '동시성-즉시성-주도성-적기성-누적성'을 기반으로 하여 이론적 토대를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원리와 지침의 초안을 만듦.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 검토 후 타당화 결과를 통해 최종안을 도출함.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형 수업 설계 절차를 개발함. |
5. ⓑ -2. 미래형 교수・학습 수업을 내실화 조건과 지원 방안
전문가협의회 실시를 통해 활용 과정에서 나오는 오류와 어려움을 인식 전환, 수업 여건 조성, 수업 지원 사항 등 다방면으로 살펴본 뒤 아래와 같은 요구사항을 제안함. 1) 교사의 역량 제고를 위해 맞춤형 연수체제 개발 및 운영, 교사 생애주기별 연수, 사례중심 맞춤형 프로그램, 전학공을 통한 교사 커뮤니티 강화, 역량강화 로드맵 수립. 2) 미래형 교수・학습 설계를 위해 디지털 전환에 따른 교수・학습 모델 개발 지원, 데이터사이언스 융합교육의 구현, 기기 사용률보다는 학습효과를 평가하는 방식으로의 시각 전환 필요(양적인 확대 정책에서 질적인 효과 분석 필요)-효과와 효율의 측면으로 평가 척도 개발 및 가이드라인 제시, 예비교사 양성 프로그램 내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적극 도입, 교육의 수업연구 시간 확보, 교원 간 디지털 리터러시 격차 큰 학교 대상 문제해결 중점 지원 등 제안 |
1) 요약 및 논의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활용 수업의 실태와 효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니 주로 태블릿이 많이 보급되었고, 개인 단말기의 활용 빈도가 높았음.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업준비 시간과 행정업무 간소화가 필요함. 교사들의 수업 효과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임. 스마트단말기 보급에 집중해왔다면 이제는 수업설계 지도안을 개발해야 할 때, 미래형 교수・학습 원리(동시성, 즉시성, 주도성, 적기성, 누적성)를 바탕으로 가이드라인 제시함. 이외 스마트단말기 활용 수업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특히 '기기 관리'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 디지털 역량은 관심도, 경험도, 숙련도에 따라 개인차가 크므로 맞춤형 연수체계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2) 정책 제언 스마트단말기 보급이 완료되는 2026년에 학교 시설 및 인프라 점검이 필요함. 활용 수업에 대한 교사의 효과 인식은 긍정적이므로 적용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ㅐ됨. 교사와 학생 모두 디지털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이 시급함. |
선도학교를 대상으로 위 설문 조사가 왔었습니다.
학교별 결과를 주었는데 전체 결과에 대한 보고서는 이제서야 보게 되었습니다.
선도학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여서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비율이 높다는 생각이 들었고
활용을 촉진시키지 못하는 요인으로 기존 방식에 대한 선호도, 두 유형을 비교한 결과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내실화 지원 방안에서 효과와 효율의 측면을 평가하는 척도 개발 및 가이드라인 제시,
디지털 리터러시 격차가 큰 학교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서 눈여겨볼 내용이었습니다.
2022년도까지 기기보급을 하고 2023년도부터 수업안 개발로 전환하는 시점이다보니
해당 내용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참고자료를 좀 더 살펴보며
올해 연수는 전체 연수보다는 컨설팅, 코칭의 방향으로 진행해볼까 합니다.
[KICE 연구 보고서] 메이커 교육의 개념과 학교 교육에서의 활용_요약본 (0) | 2024.0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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